칼 마리아 슈타들러의 "우리에게 여성 참정권을 주세요"

붉은 깃발을 든 여인, 빵과 혁명의 나날

여성의 날의 기원, 노동하는 인민들과 사회주의운동의 성과

전 세계 모든 소녀들의 미래를 위해 각자의 최선을 다하자

3월 8일은 세계 여성의 날입니다. 칼 마리아 슈타들러가 1914년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제작한 포스터는 맨발에 붉은 깃발을 든 여성의 당당한 모습을 표현했습니다. 포스터의 아래 부분에서 슈타들러는 이런 구호를 분명히 했습니다.

"우리에게 여성 참정권을 주십시오. 1914년 3월 8일, 여성의 날. 지금까지 편견과 반동적인 태도는 노동자, 어머니, 시민으로서 국가와 지방 자치 단체에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의무를 온전히 이행하는 여성에게 완전한 시민권을 부정해 왔습니다.

이 당연한 인권을 위해 싸우는 것은 모든 여성, 모든 여성 노동자의 확고하고 흔들림 없는 의지가 되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휴식을 위한 멈춤도, 휴식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여성과 소녀 여러분, 1914년 3월 8일 일요일 오후 3시에 열리는 제9회 공개 여성 집회에 모두 모이십시오."

여성의 날이 어디에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어떤 곤란과 희생과 연대와 희망들을 거쳐 이곳에 당도했는지, 슈타들러의 포스터를 시작으로 알아봅니다.

1914년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의 투표권(참정권)을 요구하며 여성들이 모일 것을 호소하는 포스터. 칼 마리아 슈타들러의 작품이다. 바이마르공화국인 5년 후인 1919년 여성의 참정권을 인정했다.  
1914년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의 투표권(참정권)을 요구하며 여성들이 모일 것을 호소하는 포스터. 칼 마리아 슈타들러의 작품이다. 바이마르공화국인 5년 후인 1919년 여성의 참정권을 인정했다.  

세계 여성의 날의 역사*

*아래 정리된 역사는 세계 여성의 날 홈페이지의 역사 부분을 발췌,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은 아래 주소를 참고하세요.

https://www.internationalwomensday.com/Activity/15586/The-history-of-IWD

세계 여성의 날(IWD)은 인구 증가와 급진적 이데올로기의 등장으로 산업화된 세계가 크게 확장되고 격동하던 1900년대 초부터 기념되어 왔습니다.

1908년

여성들 사이에서는 큰 불안과 비판적인 논쟁이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여성의 억압과 불평등은 여성들이 변화를 위한 캠페인에 더욱 목소리를 내고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자극했습니다. 1908년 2월에는 15,000명의 여성이 근무시간 단축, 임금 인상, 투표권 보장을 요구하며 뉴욕시를 행진했습니다.

1909년

미국 사회당의 선언에 따라 2월 28일에 미국 전역에서 첫 번째 ‘전국 여성의 날’이 기념되었습니다. 미국 여성들은 1913년까지 계속해서 2월 마지막 일요일을 전국 여성의 날로 기념했습니다.

1910년

1910년에 두 번째 국제노동여성회의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렸습니다. 독일 사회민주당 ‘여성 사무국’ 대표였던 클라라 체트킨이 세계 여성의 날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그녀는 매년 모든 나라에서 같은 날, 즉 여성의 날을 기념하여 여성들의 요구를 촉구하는 행사를 열자고 제안했습니다. 노동조합, 사회주의 정당, 일하는 여성 모임들을 대표하는 17개국 100명 이상의 여성이 모인 회의(핀란드 의회에 처음 선출된 최초의 여성 의원 3명 포함)는 만장일치로 체트킨의 제안을 받아들여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였습니다.

1911년

코펜하겐에서 합의된 결정에 따라 3월 19일 오스트리아, 덴마크, 독일, 스위스에서 처음으로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했습니다. 백만 명이 넘는 여성과 남성이 여성의 노동권, 투표권, 훈련권, 공직 보유권, 차별 종식을 위한 캠페인을 벌이는 세계 여성의 날 집회에 참석했습니다. 그러나 일주일도 채 지나지 않은 3월 25일, 뉴욕시에서 발생한 비극적인 ‘트라이앵글 화재’로 140명 이상의 일하는 여성이 목숨을 잃었는데, 대부분 이탈리아계와 유대인 이민자였습니다. 이 재앙적인 사건은 이후 세계 여성의 날 행사의 초점이 된 미국의 노동 조건과 노동법에 대한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1911년에는 여성의 빵과 장미 캠페인도 있었습니다.

1913년부터 1914년까지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직전, 러시아 여성들은 2월 마지막 일요일인 2월 23일(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그레고리력으로는 3월 8일)에 첫 번째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했습니다. 1914년에는 유럽 전역에서 더 많은 여성들이 전쟁 반대 캠페인과 여성 연대를 표현하기 위해 집회를 열었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 런던에서는 1914년 3월 8일 여성 참정권을 지지하는 보우(Bow)에서 트라팔가 광장(Trafalgar Square)까지 행진이 있었습니다. 실비아 팽크허스트(Sylvia Pankhurst)는 트라팔가 광장에서 연설하러 가던 중 차링 크로스 역 앞에서 체포되었습니다.

1917년

2월 마지막 일요일, 러시아 여성들은 제1차 세계대전에서 200만 명 이상의 러시아 군인이 사망한 것에 대응하여 ‘빵과 평화’를 위한 파업을 시작했습니다. 정치 지도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여성들은 나흘 후 차르가 강제 퇴위하고 임시 정부가 여성에게 투표권을 부여할 때까지 파업을 계속했습니다. 여성들의 파업이 시작된 날짜는 당시 러시아에서 사용하던 율리우스력으로 2월 23일 일요일이었습니다. 다른 곳에서 사용하던 그레고리력으로 이날은 3월 8일이었습니다. 1917년 이후 세계적으로 3월 8일이 세계 여성의 날로 기념되었습니다.

1975년

세계 여성의 날은 1975년 유엔에 의해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기념되었습니다. 그 후 1977년 12월, 유엔 총회는 회원국들이 각자의 역사적, 국가적 전통에 따라 연중 어느 날을 지정해 여성 인권과 국제 평화를 위한 유엔의 날로 선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1996년

유엔은 1997년 ‘평화의 식탁에 있는 여성들’, 1998년 ‘여성과 인권’, 1999년 ‘여성 폭력이 없는 세상’ 등 매년 ‘과거를 기념하고 미래를 계획한다’는 목표 아래 연례 주제를 발표했습니다.

2000년

새 천년에 접어들면서 대부분의 국가에서 세계 여성의 날을 위한 주류 활동이 거의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세상은 이미 많이 변했고 많은 분야에서 페미니즘은 대중적인 주제가 아니었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에 걸맞은 존경심을 부여하고 대중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무언가 재점화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여성 해방을 위한 전쟁에서 승리하지 못했고 성평등은 아직 달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해야 할 일이 시급했습니다. 주류 대중의 참여를 유도하고 집단적 행동을 장려하고 지원해야 할 필요성이 강했습니다.

2001년

다양한 여성 단체, 자선 단체 및 기타 조직과의 1년간의 계획과 협력적 대화 끝에, 여성의 업적을 축하하고 가시화함으로써 여성의 날에 활력을 불어넣고 대중의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성평등을 가속화해야 한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세계 여성의 날 플랫폼(internationalwomen.com)’이 출범했으며, 이는 오늘날까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 웹사이트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 이전의 세계에서 행동을 고무하는 유용한 허브로서 시작했습니다. 이 시기는 여성의 부상이 남성의 몰락으로 여겨지던 시기였습니다. 

2001년 세계 여성의 날 웹사이트는 여성의 날 행사를 장려하고, 여성의 날을 비롯해 더 넓은 젠더 이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며, 여성의 업적을 축하하는 데 유용한 무료 허브를 제공한다는 협력 정신으로 시작했습니다. 유용한 지침과 리소스를 제공하는 세계 여성의 날 웹사이트는 매년 전 세계 그룹과 조직을 위한 캠페인 주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지난 수년간 캠페인은 각각 구체적이고 시의적절한 주제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이러한 주제가 더 널리 이해될 경우 여성의 발전과 포용적인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 캠페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포용에 영감을 불어넣다, #포용을 포용하다, #편견을 깨다, #도전을 선택하다, #각각평등, #발란스포베터, #진보를 위한 프레스, #변화를 위한 대담, #평등을 위한 서약, #메이크잇해븐, #젠더 어젠다 등이 있습니다. 

2011년

2011년은 세계 여성의 날 100주년이 되는 해였습니다. 첫 번째 세계 여성의 날 행사는 정확히 100년 전인 1911년 오스트리아, 덴마크, 독일 및 스위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2011년 3월을 “여성 역사의 달”로 선포하고 미국 역사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여성들의 특별한 업적”을 반영하여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할 것을 미국인들에게 촉구했습니다. 당시 국무장관 힐러리 클린턴은 “100명의 여성 이니셔티브: 국제 교류를 통해 여성과 소녀에게 힘을 실어주기”를 시작했습니다. 영국에서는 유명 가수이자 활동가인 애니 레녹스(Annie Lennox)가 런던의 상징적인 다리 중 하나를 가로질러 행진을 이끌고 글로벌 자선 단체인 Women for Women International을 지지하는 행사를 이끌었습니다. 옥스팜(Oxfam)과 같은 다른 자선단체들도 광범위한 세계 여성의 날 활동을 진행했고, 많은 연예인과 기업인들이 이를 적극 지지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은 마침내 전 세계의 다양한 단체가 참여하면서 더욱 주류가 되고 포용적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2024년 이후

세계는 ‘여성의 평등과 해방’에 대한 여성들 자신과 사회의 생각에 중대한 태도의 변화를 목격했습니다. 젊은 세대의 많은 사람들은 여성이 모든 싸움에서 승리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1970년대 이후의 많은 페미니스트들은 가부장제의 오랜 역사와 뿌리 깊은 복잡성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이사회에 더 많은 여성이 참여하고, 입법권에 있어서 더 큰 평등이 이루어지고, 삶의 모든 측면에서 인상적인 역할 모델로서 여성의 가시성이 높아짐에 따라 여성이 진정한 평등을 얻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안타까운 사실은 여성이 여전히 남성과 동등하게 임금을 받지 못하고, 여성이 사업이나 정치 분야에서 여전히 동등한 수로 존재하지 않으며, 전 세계적으로 여성의 교육, 건강 및 폭력이 남성보다 더 나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여성 우주비행사도 있고 여성 총리도 있습니다. 여전히 많은 국가에서 도전 과제이기는 하지만, 여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하고, 여성들이 일과 가정의 균형을 맞추면서 일할 수 있으며, 여성들이 진정한 선택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년 전 세계는 여성들에게 영감을 주고 그들의 업적을 축하합니다. 

세계 여성의 날은 많은 국가들에서 국가 공식 공휴일입니다. 또한 많은 나라들에서 남성은 어머니, 아내, 여자친구, 동료 등에게 꽃과 작은 선물을 선물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어린이들이 어머니와 할머니에게 작은 선물을 주는 어머니날과 동등한 지위를 갖고 있습니다.

정치 집회, 비즈니스 컨퍼런스, 정부 활동, 네트워킹 이벤트부터 지역 여성 공예품 시장, 연극 공연, 패션 퍼레이드에 이르기까지 풍부하고 다양한 지역 활동이 전 세계 여성들을 연결합니다.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자체 이벤트와 캠페인을 진행하며 세계 여성의 날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은 3월 8일에 전 세계 검색 페이지의 구글 두들을 변경하여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고, 2023년에는 'DareToBe'라는 자체 연례 테마를 지정하기도 했습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세계 여성의 날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니 전 지구적으로 생각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여 변화를 만들어 보세요. 모두가 선한 싸움에 동참할 수 있는 공간과 장소가 있습니다. 바로 풍요의 정신입니다. 그러니 매일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세요.

소녀들의 미래가 밝고, 평등하고, 안전하고, 보람 있는 미래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세요.